Software Engineering Blog

컴퓨터공학부 3학년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백엔드를 주로 공부하며 금융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C언어/기초

<C언어 기초> Visual studio exe 실행 과정

준형 교수 2021. 1. 11. 22:17

앞서 'C언어 기초 2강' 에서는  C언어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실행(.exe)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C언어 기초 3강' 에서는 앞서 설명한 과정을 실습을 통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는 Microsoft Visual C++ 6.0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컴퓨터에 6.0이 설치되어 있는 관계로^^;)

여러분들은 Visual Studio 2008 ,2010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처음 실행을 시키시고 File -> New 를 클릭해줍니다.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Project 탭 에서 Win32 Cosole Application 을 클릭 하시고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해주신다음 저장하실 위치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밑줄을 못그었는데요.. Create new workspace도 꼭 클릭이 되어있으셔야 합니다.

 

여기서 Project라는건 여러분들의 코드파일을 담을수있는 그릇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실꺼 같습니다.

그리고 Workspace라는건 Project를 담을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Workspace > Project > File

          Win32 Console Application은 도스창띄워서 실행시키겠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실꺼예요.

 

 

 

자 클릭하고 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텐데요.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몇가지 기본틀이 있지만 저희는 empty(빈) project 로 저희가 하나하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Finish 를 눌러주시면 창이 하나뜰겁니다.  간단히 OK 눌러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1. Work space > 2. Project > 3 File  단계에서 2번 단계까지 만들어 진겁니다. 이때 저희가 빈 프로젝트로 생성했기 때문에

File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다시한번 File의 New를 눌러주시고,

 

이번에는 File 탭의 C++소스 파일과 Add to project 에 체크박스 해주시고 만들어지는 파일이 포함될 project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들어 지는 File의 이름과 저장되는 위치를 설정하시고 OK 눌러주시면 완성이 되는데요.

 

여기서 왜 C++소스를 선택하는지 의문이 드실수도 있는데요. 파일이름에 .c 의 확장자를 가지면 c++이 아닌 c가 됩니다.

 

이제 ok를 눌러 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 꺼예요.

 

자 확인 되셨나요? 위에서 만든 과정들이 화면 아랫쪽의 FileView탭을 통해서 확인 되실꺼예요.

 

그럼 드디어 옆의 빈 공간에 C언어로 코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의 'C언어 기초 2강'의 코드를 그대로 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나 쉽고 간결한 코드 인데요. C언어를 아시는분들은 너무나 쉽게 느껴지시겠지만 처음 접하시는분들은 무슨의미인지 모르실수도 있습니다. 정상입니다.. ㅎㅎ 저도 그랬으니까요.    코드 설명은 다음 강의 부터 하고 C언어 기초 2강의 내용을 눈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죠.

 

 이런 순서로 진행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위의 코드는 에러가 없는 코드 이기 때문에 바로 실행파일생성까지 되겠습니다. 에러검출이 궁금하신분들은 일부러 에러를 내서 확인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2번 컴파일 과정입니다.

 

이렇게 실행시키시면 하단부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이렇게 컴파일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여러분들이 저장한 위치에 Debug 폴더 안에 이 코드를 컴퓨터가 인식할수 있는 형태의 파일이 생성됩니다.(.obj) 

 

자 이제 3번과정인 링크는 컴파일 바로 아래에 Build C언어 기초 3강 exe가 보일겁니다.

 

Build 를 눌러 주시면 하단부에

 

또다시 보이실겁니다. 이번엔 .obj가 아닌 .exe로 보이실꺼에요. 

이제 링크 과정이 끝이 났으니 실행 파일(exe)이 여러분들의 저장위치에 생성된것을 확인 하실수 있으실수있습니다.

 

이제 실행파일까지 생성이 되었으니 실행을 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눌러 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시는걸 화인하실수 있으실꺼예요.

 

 

 

1. 프로그램 작성-> 2. 컴파일 -> 3. 링크 -> 4. 실행파일 생성  의 순서를 하나하나 알아봤는데요.

솔직히 이렇게 하나하나 과정을 밟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1. 프로그램 작성후에 바로 3.링크(Build)를 해도 무방합니다.

그럼 단축키로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작성후에 F7번(Build)->에러가 없다면 ->ctrl+F5(실행) 간단하게 단축키를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왜 하나하나 확인을 했는가? 처음부터 편하게 F7번(Build)->ctrl+F5(실행) 이 과정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라고 생각되실 겁니다.

하지만 어떠한 버전인지에 따라 단축키는 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을 머릿속에 넣어두시면 어떤 버전을 사용하시던지 어떤단축키를 사용해야하며 어떻게 실행되는지 파악하실수 있기에 하나하나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렇게 'C언어 기초 3강'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 강의에서 찾아 뵙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